본문 바로가기
영어 문법 박살내기 시리즈/조동사 박살내기

조동사 24] may, might, will be able to / have to / be ~ing

by 영어멘토 2021. 5. 27.

[24] 조동사 박살내기 24번째 시간

오늘은 지금까지 배운

 

may, might, will 과 함께

 

can, must, 현재진행형

 

묶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오늘 배울 예문입니다.

 

be able to

1. I will be able to go later

나는 나중에 갈 수 있을것이다

2. I might be able to go later

(=I may be able to go later)

나는 아마 나중에 갈수있을 것이다

 

have to

3. I will have to go later

나는 나중에 가야만 할 것이다

4. I might have to go later

(=I may have to go)

나는 나중에 어쩌면 가야만 한다

 

be ~ ing

5.

A: Will you be at home at 8pm ?

B: Yes, I will be watching TV.

B: I am not sure, but I might be watching TV.

A: 저녁 8시에 집에 있을거야 ?

B: 응, TV 보고 있을거야

B: 확실치는 않지만, 아마 TV보고 있을거야


★조동사 를 2개 연결 ?

1. will, may, might + can 

 

조동사는 기본적으로 2개를

 

연결해서 쓰는것이 불가능 합니다.

 

예를들면,

 

I can go 나는 갈 수 있다 

 

이 문장에 미래의미 "will"

 

추가하여서

 

"나는 나중에 갈 수 있을것이다"(미래)

 

라는 의미를 만들어 볼까요 ?

 

이럴 경우에

 

I will can go later (X) 와 같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can =be able to 기억 나시죠 ?

be able to 는 조동사 아님

 

네, 바로 그겁니다.

 

can 대신에 be able to 를 사용하여

 

I will be able go later.

 

라고하면 우리가 의도했던

 

"나는 나중에 갈 수 있을것이다"(미래)

 

라는 표현을 만들 수 있습니다.

 

might(=may) 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e able to

1. I will be able to go later

나는 나중에 갈 수 있을것이다

2. I might be able to go later

(=I may be able to go later)

나는 아마 나중에 갈수있을 것이다


2. will, may, might + must

must 는 "~해야만 한다" 라는

 

의무를 나타내는 조동사입니다.

 

조동사는 2개를 연결해서 쓸수가

 

없기 때문에

 

I will + must go later

나는 나중에 가야만 할 것이다

 

라고 쓸 수가 없습니다.

 

can = be able to 처럼

 

must 의 뜻을 가진

 

비조동사 have to 를 기억하시죠 ?

 

must 대신 have to 를 사용하여

 

쓸 수 있습니다.

 

might(=may) 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have to

3. I will have to go later

나는 나중에 가야만 할 것이다

4. I might have to go later

(=I may have to go later)

나는 나중에 어쩌면 가야만 한다


3. will, may, might + 현재진행

will, may, might 는 

 

현재 진행형과도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뜻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5.

A: Will you be at home at 8pm ?

B: Yes, I will be watching TV.

B: I am not sure, but I might be watching TV.

A: 저녁 8시에 집에 있을거야 ?

B: 응, TV 보고 있을거야

B: 확실치는 않지만, 아마 TV보고 있을거야

 

will 과 함께

 

미래에 "~을 하고 있을 것이다"

 

를 표현합니다. (미래진행)

 

may, might 를 사용하면

 

불확실한 미래진행을 나타냅니다.


오늘은 will, may, might 와 함께

 

can, must, be~ing(현재진행)

 

묶어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