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출장 나라별 꿀팁/인도

인도에서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고려 사항

by 영어멘토 2021. 9. 17.

 

오늘은 인도에서 여러분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한 10가지 팁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세계의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인도가 세계 2위 경제 대국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이 1미국이 3위를 차지)

10년 가까이 인도와 사업을 해 온 필자로서는 상당히 신빙성 있는 분석이라고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10여 년 전으로만 거슬러 올라가도 이 주장은 그냥 하는소리, 인도인들의 희망 사항 정도로 들렸을지 모르지만 이제 모두가 인도가 마침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는 데 동의하는 것 같고 진짜 인도를 가보고 인도관련 일을 해 보다보면 더 그런 생각이 더 확고 해 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주장을 하는 여러가지 근거가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큰 요인이라 한다면 두터운 중산층을 자랑하는 13.6(2020년 현재 통계로 잡힌것만….)의 인구와 젊은이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구 통계입니다. 이로 인해 인도의 잠재력은 거의 무한해 보입니다. 시골에 가면 이제 어린 아이의 울음소리를 더는 듣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우리 대한민국의 현실을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국각적으로 젊은 청년 인구가 점점 줄어가고 초등학교에 가면 한반에 이제 10명이 앉아서 수업을 한다는 대한민국과 너무 비교가 되는 모습이죠.

 

과거에 많은 선진국들은 인도를 주로 백오피스 또는 R&D 유형 기능의 저비용 아웃소싱을 위한 목적지로 삼았으나, 세계 경제의 여러 분야가 계속 번창하는 동안 사람들은 인도를 점점 매우 다른 관점으로 보기 시작 했습니다.

 

인도는 아주 간단히 말해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세계 최대의 잠재적 시장입니다

 

중국이 이미 공산당이 이끄는 국가 주도 성장 위주 정책을 통한 제조업, 부동산, 사회 인프라 및 서비스 경제의 상당 부분을 발전시켜 어느정도 포화상태, 성장 한계의 상태가 되었다면 인도는 여전히 할 일이 지천에 깔렸습니다

 

델리, 방갈로르 또는 첸나이의 메이저 도시의 거리를 둘러보면 무궁 무진한 개발의 필요성이 그냥 한 눈에 보입니다.

 

이런 큰 도시 뿐 아니라 더 작은 규모의 도시로 이동하면 이러한 필요성이 더욱 심각하게 보입니다.

 

이 모든 상황들을 종합해서 딱 한 단어로 이야기를 하면 머라고 할 수 있을까요 ?

 

그건 바로 "기회" 가 아닐까 합니다 !!!  

 

인도 사람들과 같이 일하다 보면 간혹 부담스러울 정도로 열정적이고, 활기차고, 개방적(보수적인 사회 문화도 있으나) 인 경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럴 때 마다 필자의 잠들었던 에너지와 의욕이 다시 깨어나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 나도 저렇게 물 불 않 가리고 세상을 내가 다 씹어 먹어 버릴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온 몸이 꽉 차 있던 저런 시절이 있었는데.... " 하면서 말이죠.

 

정말 인도는 발전을 열망하는 끝없는 가능성의 땅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들 중 인도와 사업을 하고 계시거나 앞으로 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시라면 한번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해 보세요.

 

"인도에서 성공하기 위한 나의 전략은 무엇인가 ? " 

 

설마 아직 몇가지 자신만의 강력한 전략도 없이 인도 시장에서 그냥 열심히 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시지는 않으시겠죠 ? 

 

만약 정말 그냥 아무런 준비도 없으신 상태, 또는 그냥 나는 한국에서 잘 했으니까 거기 가서도 열심히 하면 될꺼야 라고 대단한 착각(?)을 하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이제부터라도 나만의 첫번째 전략들을 세워 나가실 것을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그럼 이제부터 필자가 그간 많은 인도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 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를 잠재적 시장으로 볼 때 꼭 유의하고 집중하여 우리의 뼈 속에 심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핵심 영역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문화:

인도의 비즈니스 문화를 이끄는 근본적인 요인은 인도의 종교적, 사회적, 민족적 과거 역사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을 처음 경험하는 분들을 보통 보게되면 종종 인도인이 영어를 잘하고 인도가 영국의 지배를 받은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인도의 사법, 정치, 의료 및 기타 사회 복지 제도와 같은 것들은 영국의 영향이 큰 것은 사실이다)  인도인들이 서양적인 사고 방식과 업무 스타일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더욱이 해외에서 어학 연수, 유학이라도 다녀온 경험이 있는 분들은 자기들이 직면할 문화적 어려움이 그닥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많이 봅니다 

 

곧 자신들에게 닥칠 충격과 공포가 어떤 것인지도 모른체 인도 카레와 탄두리 치킨을 본토에서 먹어 볼 생각과 처음 오는 나라의 생소함이 주는 여행의 느낌도 살짝 느껴보며 주변을 신기한 듯 두리번 거리며 핸드폰 카메라에 담기 바쁩니다.

 

그러나, 곧 이것이 얼마나 큰 착각인지 깨닫게 되는데에는 인도 공항 도착 후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인도의 문화는 우리가 상상했던 것 그 이상으로 우리와 엄청나게 다릅니다.

 

그야말로 여러분이 살면서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다른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인도의 문화적 백그라운드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인도에서의 성공은

 

그냥... "꿈도 꾸지 마라 "

 

라고 감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국내의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인도 시장에 파견할 주재원 및 신규 직원들의 경우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국가들과 완전히 다른 차별화 교육을 미리 실시 합니다.

 

즉, 사전에 인도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고 적응할 수 있는 인도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수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들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처음에 그냥 되겠지 하고 보냈다가 아주 그 댓가를 톡톡히 치루었던 교훈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대기업 주재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사한

 

파견 국가 선호도 조사 1위는 바로 싱가포르

 

이유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와 안전한 치안 그리고

 

영국의 식민지 였던 특성상 영국식 교육 시스템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미국, 영국의 대학으로 바로 

 

진학 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 인프라 때문 이랍니다.

 

그렇다면 최하위는 ?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나라가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철저하게 교육을 받고 가도 막상 인도에 도착을 하고 나면 선배들로부터 이런 말을 쉽게 듣게 됩니다.

 

“ 내가 인도에 온지 5년이 지났는데 여기는 진짜 너무 어렵다. 도대체 아직도 인도는 이해가 안된다”

 

이건 필자가 인도에서 20년을 근무하신 주재원 으로부터 직접들은 이야기 입니다.

 

"나는 지난 20년간 매일 살인의 충동을 느꼈다"

 

처음부터 인도의 중요한 종교적, 문화적 ​​측면을 공부하고 이해 하려는 노력은 너무나도 중요하고 인도라는 거대한 대륙에 도전하기 전 무조건 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 입니다.

 

인도의 종교와 문화 대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연구:

많은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적절한 조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도가 땅덩어리만 거대하다고 말하는 것은 엄청난 과소 평가 입니다

 

13억 인구, 다양한 언어, 민족, 기후 및 지리를 가진 인도는 한가지의 동일한 방식으로는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하나의 통일된 '인도 전략'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인도 전략이 필요 합니다.

 

첫 번째 질문은 '인도의 현재 요구 사항을 고려할 때 현재 개발 단계에서 인도가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적합한 시장입니까?' 입니다

 

이것은 대답하기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때 많은 요소가 작용합니다. 귀하의 가격대는 얼마이며 인도의 경쟁 환경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주요 경쟁자는 누구이며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몇 년 동안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음을 알고 인도에 투자할 여력이 있습니까어떤 도시 또는 지역이 좋은 출발점이 될까요?

 

이 모든 질문에는 답이 필요하지만 인도에서 양질의 정보를 얻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현지 시장의 진면목을 제대로 파악하고 핵심 전략 질문에 대해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인도 현장의 사람들을 참여시켜야 합니다기지에 있는 랩톱을 통해 모든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설득하지 마십시오.

3. 구조:

기본적으로 직접 또는 간접적인 인도 입국을 구성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이것은 매우 명백합니다. 자신의 고정 사업체를 시작하거나, 담당자 또는 연락 사무소를 설립하거나, 현지 운영자와 합작 투자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접근 방식은 진입 모델을 지시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간접 모델에는 국내 또는 온라인 판매를 통해 판매를 시작하는 대리점 또는 대리점 계약이 포함됩니다.

옵션을 설명하는 것은 정말 쉽지만 이 중 어느 것이 최적의 경로인지 결정할 때는 완전히 다른 상황입니다모든 옵션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목표를 면밀히 분석한 후에야 올바른 솔루션이 결정됩니다한 인도 전문가는 나에게 '인도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무료지만 시장을 떠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든다' 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이것은 참으로 옳은 말씀입니다처음부터 구조를 올바르게 하지 않으면 결과가 매우 손상될 수 있습니다처음부터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로부터 올바른 조언을 받으십시오우리가 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인도를 여행으로 보는 것입니다작게 시작하고, 모험을 하고, 여정의 각 단계를 검증하고,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할 때만 속도를 높이십시오.

4. 모집/인원:

인도는 정말 훌륭한 잠재 직원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전반적으로 인도인들은 교육을 잘 받았고, 야심 차고, 열정적이며 의욕이 넘쳤습니다지역 인재의 부족은 확실히 문제가 아닙니다좋은 사람들을 찾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도 고용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인디언들은 직업 전망, 직위 및 수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좋은 사람들에게 밝은 미래를 제공한다고 어떻게 설득하시겠습니까당신이 찾고 있는 유형의 사람들을 위한 무수한 기회가 있는데 왜 그들이 당신의 회사에 합류해야 합니까?

채용 프로세스는 매우 복잡할 수 있으며 적합한 후보자를 식별한 후에는 매우 신속하게 이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집으로 돌아가 승인을 구하는 동안 며칠 동안 주저하면 이상적인 고용인이 그 동안 다른 곳에서 역할을 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도에서 직함 또는 '지정'은 매우 중요합니다다시 말씀드리지만 인도에서 직함은 매우 중요합니다직함은 사회적 및 가족적 인지도 측면에서 개인의 위치를 ​​반영하며 대출을 모으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인도에서 직위를 '고향'에 맞게 유지하기를 고집한다면 사람들이 그 직책을 수락하도록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이에 대한 현지 조언을 받으십시오

5. 올바른 조언자:

모든 서구 전문 고문이 실제로 인도를 '얻는' 것은 아닙니까당신을합니까그들이 그렇다고 말한다면, 복잡한 인도 관련 문제에 대해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조언하는 데 실제로 얼마나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까이것에 대해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인도에 관한 한 완전히 새로운 회계, 세무, 법률, HR 및 채용 고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훌륭한 조언을 해주는 정말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도가 있는 곳에서 매우 형편없는 조언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당신이 말하는 사람들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관심있는.

그건 그렇고, 인도에 기반을 둔 고문이 반드시 저렴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좋은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 고객에게 추가하는 가치를 알고 그에 따라 비용을 청구합니다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인도에서 오로지 가격만을 기준으로 고문을 선택한 고객들은 대개 자신의 결정을 더 후회하게 된 다음 불경스러운 혼란을 해결해야 하는 더 높은 비용의 전문가에게 눈을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6. 언어:

여기서 첫 번째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수백만 명의 인도인이 영어를 정말 잘하지만 모든 인도인이 영어를 구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사실, 인도의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구사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고용하거나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은 매우 높은 수준의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 사실은 언어 장벽이 있는 경우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불행히도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우리가 인도 관련 문제에 대해 함께 일한 거의 모든 고객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상호 작용의 주요 장애물로 언어 장벽을 언급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흔히 제기하는 불만은 억양에 관한 것입니다사람들은 종종 인도 억양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합니다이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텍사스나 글래스고 또는 마드리드 출신인 경우가 많으며 억양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가끔 미소가 지어집니다스코틀랜드 억양이 스코틀랜드 사람과 많이 접촉하지 않은 경우에만 어려운 것처럼 인디언 억양은 인도 억양에 익숙하지 않을 때만 문제입니다인도를 장기 투자로 보고 있다면 시간을 들여 인도 억양에 적응하십시오.

인도와 함께 일할 때 더 어려운 점은 사람들이 항상 그들이 의미하는 바를 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인도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나쁜 소식을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신이 듣고 싶어하는 것을 말하고 싶어합니다이 딜레마에 대한 분명한 대답은 당신이 듣고 싶은 것을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사람들에게 '금요일 마감은 괜찮지 않습니까?' 대답은 '' 일 가능성이 높지만 프로세스가 정확히 어디에 있습니까'라고 묻는다면 더 명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시장에 적응하기:

많은 기업들이 인도 전역에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거대한 잠재 시장이 있지만 인도 환경에서 모든 것이 실제로 '목적에 적합'하도록 특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수행해야 하는 변경 사항은 매우 사소하거나 중요할 수 있지만 시장을 공격하기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이것은 양질의 심층 연구가 매우 중요한 또 다른 영역입니다.

인도는 광대하고 여러 기후 및 지리적 차이가 있습니다인도를 하나의 대륙으로 생각하십시오. 유럽 전체를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시겠습니까스웨덴인과 그리스인이 당신의 제안에 균일한 방식으로 응답하기를 기대하십니까?

8. 한 가지 크기가 모든 사람에게 맞지는 않습니다.

당신의 성공적인 중국 전략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인도에 단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인도는 독특하고 복잡하며 다양한 국가이므로 그에 따라 접근해야 합니다빈 종이로 시작하여 목표를 결정한 후 다시 작업하십시오. '잘라내기 및 붙여넣기' 기능은 잊어버리십시오.

사실, 델리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한 접근 방식이 방갈로르로 내려가면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이 모든 것이 매우 복잡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인도는 복잡합니다또한 곧 세계 3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이며 쉽지 않다는 이유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9. 인내:

여러 가지 이유로 인도에서 상황이 항상 빨리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잠재적인 파트너, 직원 또는 고객과 깊고 오래 지속되는 개인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인디언들은 당신과 사업을 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당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기를 원합니다. 사실, 저는 곧바로 관계를 시작하려는 사람을 경계합니다관계 구축에는 시간, 인내 및 자금이 필요합니다이 과정을 정말로 우회할 수는 없으며, 의지와 진정성을 가지고 참여해야 합니다당신은 결국 보상을 거둘 것입니다.

인내심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투자와 현금 흐름도 필요할 것입니다투자 수익은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이를 유지하려면 재정적 용기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또한 당신의 인도 벤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결정할 용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0. 처음 9가지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이 상위 10가지 팁은 실제로 중요한 순서로 나열된 것이 아닙니다

이 10가지 사항을 일부는 구매해야하고 나머지는 안 사도 되는 쇼핑 목록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9가지 팁 모두가 모여서 하나의 전체론적인 전략을 형성합니다.

 

인도에서의 영업도사가 되는 날 까지 화잇팅 입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