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영어/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영어 이메일 5 목적 본론 도입부분 쓰기 I am writing ~, I regret to inform you that ~, I am

by 영어멘토 2021. 3. 16.

비즈니스영어 이메일 5

영어 이메일 시작할 때 서두인사, 감사또는 사과의 말 그리고 안부인사에 대해서는 이전 글들에서 알아보았죠. (▶▷▶▷ 아래링크 참조)

business-english.tistory.com/category/Business%20English/%EC%98%81%EC%96%B4%20%EC%9D%B4%EB%A9%94%EC%9D%BC%20%EC%93%B0%EA%B8%B0

 

'Business English/영어 이메일 쓰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영국 생활 20년과 미국,캐나다, 중남미, 인도, 방글라데시, 동남아 등 전 세계로 출장을 다니며 얻은 경험을 통하여 비지니스 영어에서 부터 영어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고객과의 영어 협상까지

business-english.tistory.com

오늘은 서두인사, 감사또는 사과의 말 그리고 안부인사 후에 이메일의 목적을 말하며 본론으로 들어갈 때 쓰는 표현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분류해서 상황에 맞는 표현을 쓰시면 됩니다

  • 격식 필요 formal
  • 격식 필요 (친하다) informal

주의: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비지니스상으로 만난 대상과의 연락에서 informal 이라는 것은 less formal(좀 덜 격식) 의 의미이지 아주 친한 친구사이와 같은 비격식은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구요 ^^( 비지니스는 비지니스 !!!)

 

자, 그럼 이제 상황에 따라 어떻게 영어 이메일의 본론을 시작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Formal

★ I am writing ~ → 비지니스 이메일의 목적본론 시작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문구 중 하나이다. 좀 formal 한 표현이며 해석을 하자면 " ~ 로 인하여 글을 적습니다 (writing) " 정도의 뜻이된다. I am writing 다음에 to you 는 적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다.

  • I am writing in response (reply) to your e-mail dated 10 July 2017.  2017년 7월10일 보내신 이메일에 대한 답장으로(in response(reply) to)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let you know that your request has been forwarded to the relevant department. 요청하신 사항이 유관부서에 전달되었음을 알려드리려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inform you that  ~ 알려드리려 이 글을 적습니다.  inform = let you know
  • I am writing with regard to your enquiry dated 10 July 2017.  2017년 7월10일 질문(enquiry) 관련하여(with regard to)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in reference to  ~ 관련하여(in reference to = with regard to)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enquire about ~ 관하여 문의하려고 (enquire about)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apologise you for ~ 관하여 사과드리려고 (apologise you for ~ )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appreciate(thank) you for ~ 감사드리려고 (appreciate(thank) you) 이 글을 적습니다.
  • I am writing to confirm that  ~ 컨펌드리려고
  • I am writing to apply for ~ 지원하려고 
  • I am writing to check ~ 확인하려고
  • I am writing to follow up on ~ 추심하려고 follow up on추심하다 라는 뜻으로 자주 사용된다. 전치사 upon 이 동시에 옴에 주의

 

♠ 이런 식으로 " I am writing + 부사구" or " I am writing to + 동사" 의 형태로 이메일의 목적을 말하면서 이메일의 본문을 시작하면 된다.

★I regret to inform you that ~  → 안좋은 소식을 알릴 때 쓴다 

  • I regret to inform you that all the tickets to the concert have been sold. 모든 티켓이 판매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regret 은 원래 ~ 후회하다 라는 뜻인데 여기서는 ~ 해서 유감이다 라는 의미이다. that 이하에 have been 과 같이 보통 현재완료가 온다.

★I am delighted to inform you that ~  → 기쁜 소식을 알릴 때 쓴다 

I regret to inform you that ~ 의 반대표현이다. 

  • I am delighted to inform you that your application to F1 student visa has been approved. 지원하신 F1 학생비자가 인가(approved)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Informal

  • I am reaching out to + 동사 reach out 은 "연락하다" 라는 의미로 이메일상 자주 사용된다.
  • Just want to be clear. 그냥(just) 확실(clear)하게 하고 싶어서. 무언가 애매한 내용을 다시 물어보거나 재확인 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 Just a quick note to let you know I will be on leave tomorrow. 저 내일 연차(on leave)인거 알려드릴려구요 (just a quick note to let you know). 여기서 note 는 글을 적는 노트인데 이메일을 의미한다.  just (그냥) a quick(퀵) note(노트) 는 " 빨리 몇자 적는다" 라는 뜻이다.
  • Forgive me if I am wrong, but… 제가 틀렸으면 용서하시구요 근데 ~ 무엇인가 확실하지 않고 내가 틀렸을 것 같지만 그래도 확인을 해보고 싶을 때 슬쩍 던지며 시작하는 말.
  • I’ll elaborate a bit and hopefully this will help. 제가 좀 설명을 드릴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leborate설명이라는 뜻으로 이메일상 자주 등장하는 표현이다.
  • I just read your email about ~ 방금 ~에 관하여 보내신 메일 봤어요.
  • I just got your request for ~ 방금 ~ 에 관하여 요청하신것 받았습니다.
  • As we discussed, 우리가 논의 했듯이, 
  • As for the invoice, I will send it this afternoon. 인보이스 관련해서는요, 오늘 오후에 보내드릴께요.  As for 는 "~ 관련해서 " 라는 서두 문구로 자주 사용된다.
  • I just wanted to ask you one thing. 머 그냥(just) 하나(one thing) 물어보려구요 (물어 보고 싶었어요/wanted to ask).  wanted과거라는 것에 유의하자. 
  • This is just a quick reminder. 이거 그냥 언능(quick) 다시한번 알려(reminder)드려요.  리마인더, 즉 무언가를 상대에게 다시한번 인지시켜 줄때 사용한다.

 

 

 

 

 

 

 

 

 

 

Copyright 2019. Hwanjong Chu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