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영어 이메일 22
비지니스 협상의 최종 목표이자 단계는 주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문에 관련된 핵심 어휘와 표현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영어 표현을 배우기 전에 우선 주문(Order) 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으며, 특히 비지니스 상 주문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개념 그리고 그와 관련된 중요한 용어들을 우선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 일반적인 주문 의 종류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개인적으로 물건이나 어떤 서비스를 주문, 구매 하는 방식은 보통 다음 3가지 정도로 요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개인적인 주문, 구매를 우리는 쇼핑 이라고도 하지요.
① Offline Order 오프라인 주문
직접 매장에 가서 물건을 구매 하는 것
② Telephone Order 전화 주문
말 그데로 전화로 상품을 구매 하는 것으로 우리가 홈 쇼핑 방송을 보다가 전화를 걸어서 주문을 하는 경우와 같은 것이 한 예라고 할 수 있겠죠.
③ Online Order 인터넷 주문
인터넷 쇼핑은 이제 우리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펜데믹 상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구매의 한 방식 이기도 하구요.
★ 회사는 어떻게 쇼핑을 할까요 ?
자 그러면 어떤 회사, 기업, 업체 가 다른 회사, 기업, 업체 로 부터 물건이나 서비스를 주문(구매) 할 때는 어떻게 할까요 ?
이런 경우는 개인적인 구매 방식과 방식 조금 다릅니다.
즉, 보통 업체 간의 거래를 할 경우에는 우선은
견적
↓
가격 협상
의 과정을 먼저 거치게 되고 그 다음에 협상이 최종 완료가 되면
법적 효력이 있는 공식 주문서인 PO (Purchase Order) 를 작성하여
① 이메일 첨부 발송
※ 인터넷 시대인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② 우편 발송
③ 직접 전달
방식으로 주문(구매) 를 하게 됩니다.
※ 물론 개인도 PO 로 주문이 가능 하다
★ PO (Purchase Order)
Purchase Order Form, 즉 구매 주문 양식 이라고도 하지만 보통은 그냥 PO 라고 한다.
우리가 비지니스 상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 하기 위해서 작성해서 보내야 하는 공식적인 문서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고 PO 샘플을 한번 보자.
→ PO (Purchase Order) 샘플
※ 더 더양한 PO 샘플을 원하시면 구글링 !!
→ PO 상 어휘 정리
item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름
description 상품 설명
quantity 수량
delivery date 납품 날짜
vendor 판매자 (정보)
Ship to 배송지
requisitioner (선적)요청자
F.O.B. Free On Board 본선인도조건
→ 수출의 경우 판매자는 물품을 선적항에서 본선에 적재해야 하며,
이 시점까지 판매자가 물품에 대한 위험과 비용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물품이 본선에 선적된 이후 위험과 비용은 수입을 하는 구매자가 부담
ship via(warehouse) 선적 전 물류창고 보관
ship via (grower) 생산지에서 바로 선적
shipping terms 배송 조건
unit price 단가
Total 총액
Special instruction (구매자의) 특별 요청 사항
★ PO (Purchase Order) 첨부 이메일 샘플
위에서 설명한 PO 를 작성 및 서명한 후 PDF 로 전환하여 이메일 첨부로 판매사에 보낼 때 쓰는 문장 표현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Dear 고객사 수신자 이름,
Please find attached for our purchase order number #1234567 and acknowledge receipt by replying to this email.
번호 #1234567 PO 첨부 드리며 이 이메일의 답장으로 수령 확인 부탁 드립니다.
Please contact me if you have any questions.
질문 있으시면 연락 주십시오
Regards,
발송자 이름
직책, 소속부서
위와 같은 PO 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첨부 발송 하면 구매 주문의 1 단계는 완료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근데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고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하는 2 단계가 있습니다.
그런 바로 Acceptance of PO !!
★ Acceptance of PO
PO 를 발송 한 후에 반드시 공급자로 부터 PO, 즉 구매 주문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컨펌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급자가 PO 의 내용을 잘 확인 하였고 그 내용데로 주문을 수령 한다는 Acceptance of PO (구매 주문 수락 문서)를
① 답신 메일로 써서 보내 오거나
② PDF 문서로 첨부하여 답장
을 하게 되면 바로 그 PO 에 대한 법적인 효력 (Legal binding) 이 비로소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이제야 비로소 비지니스 상 주문이 완료 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Acceptance of PO 샘플 문장
Purchase Order Acceptance Letter
Address: 당사 주소 기입
Contact: +82-02-1234-5678
Date: 30 Nov 2021
Recipient Address: 고객(사) 주소
☆주문수령 확인(아래 문장 중 택 1 또는 짜집기 응용)
☆ 주문 감사(아래 문장 중 택 1 또는 짜집기 응용)
☆ 납품 일정(아래 문장 중 택 1 또는 짜집기 응용)
As per the terms outlined in our quote, delivery is from four to six weeks from the date of the order.
견적서의 약관과 같이, 납품은 주문일로 부터 4-6 주에 이루어 집니다.
Your order has been placed and delivery is expected on 20 December 2021.
주문이 완료 되었으며 납품은 2021년 12월 20일 까지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추후 문의 사항 (아래 문장 중 택 1 또는 짜집기 응용)
주문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저에게 연락 주세요.
Please contact me if you have any questions.
질문 있으시면 연락 주십시오
☆끝맺음 인사 (아래 문장 중 택 1 또는 짜집기 응용)
오늘은 비지니스 주문 절차의 가장 핵심인
① Purchase Order 와
② Acceptance of PO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비지니스 영어의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모두 화잇팅 입니다
'비즈니스 영어 > 비즈니스 영어 이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이메일 24 참조 CC 관련 표현, 이메일 보낼 때 나 참조 해 주세요 (0) | 2021.12.16 |
---|---|
영어 이메일 23 컨펌, 확인, 승인 관련 영어표현 / confirm, check, acknowledge 차이 (2) | 2021.12.02 |
영어 이메일 21 질문 관련 표현 총정리 / inquiry, enquiry, question (0) | 2021.11.25 |
영어 이메일 20 답장을 바로바로 신속하게 하다 한 단어로 멀까 ? (0) | 2021.11.17 |
영어 이메일 19 Finalize the response 요청하신 업무 마무리 중입니다 영어로 (0) | 2021.11.16 |
댓글